안녕하세요, 꼬부남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면서, 도메인에도 점수가 있다는 사실을 모른채 그냥 마음에 드는 이름으로 구매를 해서 구축했습니다.
그러다 어제 도메인 점수를 체크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저의 도메인을 체크했더니, 도메인 스팸지수를 의미하는 SS의 지표가 83%를 나타내고 있네요. 당황스럽기 그지 없는 상황..;;
( 도메인 점수를 체크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
워드프레스 도메인 점수를 확인하고 상승시키는 사이트 2가지
도메인 스팸지수(MOZ Spam Score)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황
도메인을 구매하여 적용한지 30일정도 된 듯 합니다. 별다른 짓(?)을 한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도메인 스팸지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현재 백링크 현황을 살펴봅니다.
백링크를 살펴보는 이유는, 신뢰도가 낮은 불량한 백링크가 많을 경우 스팸지수가 높게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새로 만든 워드프레스이니 백링크는 없을테지만, 혹시 모르니 각종 툴에서 확인해봅니다. 저는 샘리쉬와 구글서치콘솔 등등 많은 사이트들을 통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백링크 갯수는 0개입니다.
도메인의 과거이력을 확인해봅니다.
웨이백 머신이라는 사이트에서 내 도메인의 과거이력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불건전한 사이트로 사용된 적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과정입니다.
웨이백머신을 통해 과거에 어떤 사이트로 이용되었는지 확인해보니, 2019년에 호스팅KR 이라는 이름으로 도메인을 팔던 사이트, 2017년에 전라도의 쌀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이용되었네요.
2019년의 호스팅kr이 뭔가 불건전한 행동을 많이 했겠다..라는 짐작이 됩니다.
실제로 2019년의 도메인이 문제였다면, 해당 도메인에 전과가 남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그럼, 이제 어떡할래?
저는 별다른 짓을 한적이 없고, 이전에 사용한 홈페이지에서 뭔가 좋지 않은 어뷰징작업이 반복되었거나, 스팸으로 간주되는 반복작업이 진행되었으리라 예상합니다.
도메인을 바꾸거나 / 그대로 사용하거나
도메인을 바꿀까 생각도 해보았지만, 애드센스도 이미 받은 상태이고 여러가지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이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괜찮을지는 모르겠다.
해당 스팸지수는 구글에서 측정한 것이 아닌 MOZ에서 표시하는 스팸지수입니다.
구글에서 스팸지수를 공개하거나 스팸지수가 있다면 패널티를 적용하겠다!라는 규정또한 없습니다. 그저 구글이라는 웹사이트에서 SEO를 맞추기 위한 하나의 참고지표이지요.
현재 구글 색인에는 문제가 없으며, 일부 글은 잘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현재 스팸지수가 높다고 하여 어떠한 패널티가 부여된 것은 아닌 듯 합니다.
문제가 있었다면 5년전의 일이기에 시간이 많이 흘렀고, 좋은 SEO의 글이 차곡차곡 쌓인다면 스팸지수 또한 서서히 내려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계속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스팸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앞으로 기록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