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민등록증 신분증 발급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픈제주도의 꼬부남편입니다. 우리 일상에서는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죠. 더구나 지난 5월 20일부터는 병의원에서 신분증 제시가 의무화되면서 더욱 주민등록증을 잘 챙겨다녀야합니다.

하지만 요새는 지갑조차 잘 챙기지 않는 시대이죠. 모바일로 대부분의 서비스를 해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바일 서비스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에 대해 알려드리고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분증의 발급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의 스마트폰을 통해 신분확인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형태의 주민등록증을 의미합니다. 기존의 플라스틱 신분증 대신에, 스마트폰에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하여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지요.

법적 효력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합니다. 공공기관, 병의원 등 모든 곳에서 개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편의성과 보안성을 모두 갖추었다는 장점이 있어요.

편의성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편의성이 아닐까싶어요. 주민등록증때문에 지갑을 챙겨다니지 않아도 되고 바로 스마트폰만 제시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2차 인증절차(지문, 홍채 인식 등)을 거치게 되므로 도난이나 위조 등의 위험에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어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절차가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로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앱 다운로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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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이 잘 되었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를 찾아줍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본인명의의 개인 휴대폰만 가능하다는 알림이 발생합니다.

전체약관 동의를 한 뒤, 문자인증이나 PASS 인증을 통해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이후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모두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발급이 끝납니다.

실물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를 입력해야하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상태라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발급도 불가능합니다. 꼭 참고해주세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다양한 사용처

이렇게 발급받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1. 공공기관 : 주민센터, 시청 등 민원업무를 처리할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금융기관 :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계좌 개설, 대출신청 등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3. 의료기관 : 의료기관의 보험진료시에도 신분증 제출이 의무화되었지요. 의료기관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이 가능합니다.
  4. 공항 : 국내선 비행기 탑승시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지갑을 가지고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있다면 편리하게 신분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스마트폰에 설치해두시고 간편하게 활용해보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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