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에서 인적 자원(Human Resources, HR)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근로자와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 조직의 대표적인 업무가 HR직무입니다.
HR직무란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즉 직원을 뽑고 관리하는 모든 업무를 통틀어서 이야기하는 뜻입니다. 인적 자원 관리는 기업 내에서 사람을 채용, 관리,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근로자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는 중요한 업무인데요.
하지만 HR직무의 범위가 단순히 직원을 뽑고 관리하는 것뿐일까요? 어떤 회사에든지 인사팀이 존재하지만, 그 업무의 범위를 명확하게 알고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인사팀이 하는일, 그리고 HR업무가 어떻게 나눠지는지 등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인사팀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
보통 기업이나 기관에 소속된 인사팀을 HR이라고 부릅니다. 기업의 규모나 상황에 따라 총무업무를 더해 ‘인사총무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인사팀에서 하는 업무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바로 HRM과 HRD입니다.
HRM과 HRD의 이해
HRM(인적자원관리)은 조직 내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를 목표로 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임직원의 채용, 배치, 승진, 해고, 급여 관리, 성과 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는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입니다.
HRD(인적자원개발)는 직원들의 능력 개발과 성장을 도모합니다. 이는 신입사원 교육, 임직원 대상 직무 훈련, 경력 개발 프로그램, 리더십 개발 등을 포함합니다. HRD의 목적은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목표 달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입니다.
인사팀은 인사권을 가지고 있을까?
많은 이들이 HR이 인사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정말로 그럴까요?
인사권이란 직원의 채용, 배치, 승진부터 해고까지 근로자의 지위나 처우를 결정짓는 권한을 말합니다. 이 인사권은 조직의 최고 경영자나 경영진이 가지고 있으며, HR은 단지 이들의 결정을 실행하는 역할을 할뿐입니다.
HR은 인사 관련 제안과 조언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최종 결정권은 경영진에게 있습니다. HR, 즉 인사팀은 최종 결정권자의 결정에 따라서 절차와 진행을 도맡는 부서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자기계발이 중요한 HR담당자
HR은 기업 내에서 사람을 채용하고 관리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HR의 업무는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인적 자원을 관리, 개발하는 것까지 포함이기 때문이죠.
HR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면 기업들의 최신 채용 트렌드를 항상 파악해야하며, 새로운 복지문화를 빠르게 받아들여서 적용해야하며 때로는 월급이나 기타 비즈니스적인 부분까지 커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올라운더라고 할 수 있는 HR. 중요한 직무인만큼 노력과 자기계발이 더욱 필요하겠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